투자/공모주

왕초보 주린이 공모주 투자하는 방법

후이넘 2024. 6. 25. 10:33
728x90

1. 개요

공모주 투자만큼 쉽고 안전한 투자가 없습니다. 물론 그만큼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들고 치킨 값 정도 벌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치킨이 아니라 소고기가 될 때도 있습니다. 요즘같이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 여러 가지 부업하시는 분들 많이 있는데요, 공모주가 투자하는 시간 대비 수익률이 꽤 괜찮은 방법이라서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2. 공모주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투자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언제 어떤 공모주가 청약을 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38.co.kr/html/fund/index.htm?o=k

 

공모주일정 - 공모청약일정, 공모주청약, 공모주분석, 기업공개, 상장, 공모일정, 공모주청약일

  전체종목   청구종목   승인종목   기업IR일정   수요예측일정   수요예측결과   공모청약일정   신규상장   종목명 공모주일정 확정공모가 희망공모가 청약경쟁률 주간사 분석  아이빔테

www.38.co.kr

 

모바일 앱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공모러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약일, 상장일에 푸시 알림도 해주고 수익 관리 및 통계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어서 편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Google Play에서,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공모러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3. 청약 일정 확인하기

38커뮤니케이션 공모청약일정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 혹은 공모러 앱을 사용하시면 청약 일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팩 공모주는 스킵하는 게 좋습니다. 스팩주는 향후 인수합병을 위한 종목이고 증권사이름+스팩+숫자+호 이런 이름으로 되어 있고, 공모가가 보통 2,000원으로 저렴합니다. 보통 공모주 투자할 때는 장기보유하지 않고 첫날에 매도를 하게 되는데, 그런 전략이라면 수익을 내기 힘듭니다. 

4.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보통은 주간사가 한 개인데, 규모가 큰 종목인 경우에는 (위 예시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 여러 증권사에서 공동으로 맡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 증권사마다 배정 주식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배정 수량이 가장 많은 증권사를 선택하기도 하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 인기 없는 증권사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최근 20일 이내에 다른 증권사에서 계좌개설 이력이 있으면, 신규 계좌 개설이 되지 않는 증권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계좌개설을 하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그렇게 우회를 하면 됩니다.
계좌 개설 후 당일 청약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으니 계좌 개설은 미리 준비해 놓으면 좋습니다.

5. 청약

청약은 보통 이틀 동안 진행합니다. 최소 청약 수량은 보통 10주인데 종목에 따라서 20-30주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청약증거금은 보통 50%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 A가 공모가 30,000원 최소 청약 수량 10주라면, 가격은 300,000원인데 청약증거금 50%로 계산하면 150,000원이 필요합니다.

 

공모주는 인기가 많기 때문에, 청약을 한다고 항상 배정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정 방법은 균등배정, 비례배정 2가지가 있는데, 비례배정을 통해서 배정을 받으려면 보통 수천만 원~수억 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무시해 주시고, 균등배정을 노리기 위해서 항상 최소 청약 수량만 신청하면 됩니다.

 

증권사 계좌로 청약증거금을 이체한 다음에, 청약 당일에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6. 배정 및 환불

청약마감일 다음날 혹은 다다음날에 배정결과가 발표되고 청약증거금에서 배정을 받고 남은 차액에 대해서 환불이 이루어집니다. 배정을 1주라도 받게 되면, 증권사에서 수수료 (보통 2,000원)을 떼어가고, 배정을 못 받으면 수수료는 없습니다.

7. 상장

보통 청약 후 1-2주 후에 상장일이 잡혀있습니다. 가장 설레고 중요한 날이죠. 상장일에 개장 이후로 주가가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도 하는데요. 그건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거의 확실한 사실은 시작가는 공모가보다 웬만하면 높다는 거죠.

 

그래서 저는 개장(9:00) 하기 전에 매도 주문을 걸어 놓습니다  (8:30부터 주문 가능). 시작가가 얼마가 될지 모르는데 어떻게 주문을 넣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공모가로 매도 주문을 하면, 장 개시 직후에 시장가로 매도가 체결이 됩니다. 매도 주문 가격이 현재 가격보다 낮으면 현재 가격으로 체결이 되는 방식(유리체결이라고 합니다)을 활용하는 겁니다.


상장일에 공모주는 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계속 신경 쓰고 있으면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에, 미리 예약주문을 넣고 생업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투자할 때 명언이죠. 주식 더 오를 것 같다고 욕심내지 말고 적당히 수익실현 할 것)

(추가 1)

최근에 특이한 경우가 생겨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8시 50분 정도에 주식 앱을 들어가면 호가가 형성이 되는데, 수익률이 너무 낮은 경우 (0-20%) 에는 매도주문을 하지 말고 추이를 지켜보다가 오전 중에 매도를 하면 수익이 더 날 수 있습니다.

 

(추가 2)

관심이 집중되는 최대어 공모주(올해로 보면 에이피알, HD현대마린솔루션 등)는 꾸준히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날까지 지켜보다가 매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개잡주 공모주들은 무조건 당일 오전 중에는 매도하는 게 좋습니다.

8. 수익금 인출

주식 매도를 하게 되면 바로 인출이 가능하지는 않고 보통 이틀 후에 인출이 가능합니다. 수익금 인출하셔서 치킨이든 소고기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728x90